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가이드북/일상 정보 : Daily information

공부에 관한 명언

by 대한민국 가이드북 2020. 6. 24.

저도 한번씩 다 읽어봤지만...

아무래도 생각보다는 실천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명언을 보고 조금씩이라도

행동으로 해보는게 어떨까요?

 

공부에 관한 명언 모음

 

꼭 필요한 실용성있는 성격의 지식은 기억되어 좀처럼 잊혀지지 않는다. 교활한 사람은 학문을 경멸하고, 단순한 사람은 학문을 찬양하며, 현명한 사람은 학문을 이용한다. -베이컨

 

배우는 자는 항상 한결 더 조심조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할 것이며 또 서글서글한 멋도 있어야 한다. 만약 외곬으로 졸라만 매고 깔끔만 떤다면 이는 싸늘한 추기만 있고 따뜻한 봄기운은 없는 것이니 무엇으로 만물을 발육할 수 있으랴. -채근담

배우라, 비교하라, 사실을 수입하라. -파플로프

가장 훌륭한 기술, 가장 배우기 어려운 기술은 세상을 살아가는 기술이다. -메이시


공부 잘한 사람만이 사회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배운 것을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손자병법


뜻을 높이 세우지 않으면 그 사람의 학문도 평범한 것으로 되고 만다. -진관(陣瓘)

만난 사람 모두에게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제일 현명하다. -탈무드 


많은 공부와 지식이 지혜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헤라클레이토스

배우려고 하는 학생은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히레르


배우지 않으면, 곧 늙고 쇠해진다. -주자


배우지 않은 자의 슬픔이여! 이것은 게으름뱅이의 자기 변명이다. 그렇다면 공부를 하라! 공부한 일이 있으니까 이제는 공부를 하지 않는다는 말도 우스꽝스러운 말이다. -알랑


배운 것을 일생 잊지 않는 사람은, 일을 반드시 끝맺고 일생 향상된다. 한편 다른 사람들은 옛날 배운 것을 다시 배우는 데에 일생의 태반을 소비하며 이럭저럭 간신히 면목을 유지하고 있다. -윌리엄 제임즈

배울 것은 한이 없으니 미치지 못한 것처럼 하고, 오직 배운 것을 잃을까 두려워하라. -논어


그대가 배운 것을 돌려줘라. 경험을 나눠라. -도교


글을 읽어도 성현을 보지 못한다면 지필(紙筆)의 종일 뿐이고 벼슬자리에 있어도 백성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관복 입은 도둑에 지나지 않는다. 학문을 하면서도 몸소 실천함을 숭상하지 않는다면 입으로만 참선하는 사람일 뿐이요, 큰일을 일으키고도 은덕을 심지 않는다면 눈앞에서 잠시 피다가 지는 꽃일 뿐이다. -채근담


기하학(幾何學)에는 왕도(王道)가 없다.(학문에는 왕도가 없다.) -유클리드


공부의 원래 의미란 신체의 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모든 훈련이다. 머리를 쓰는 일이나 청소를 하는 것이나 다 같은 공부인 것이다. -도올 김용옥

나는 스승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친구에게서 많이 배웠고 심지어 제자들에게서도 많이 배웠다. -탈무드

사물을 배우려는 자세는 아름답다. 그 반대로 수박 겉핥기 식의 학문이나 미숙한 솜씨를 자랑하는 것은 혐오스럽기만 하다.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 말고는 아무 것도 배우지 말라.
삶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때만 발전한다. 삶은 신선해야 하고 결코 아는 자가 되지 말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되어라. 마음의 문을 닫지 말고 항상 열어두도록 하여라. -라즈니쉬


새 소리 벌레 소리는 모두 마음과 마음을 전해 주는 비결이요, 꽃잎과 풀잎도 진리를 나타내는 글 아닌 것이 없다. 배우는 자는 마땅히 마음을 맑게 하고 가슴을 영롱하게 하여, 듣고 보는 것마다 모두 마음에 깨닫는 바가 있어야 하느니라. -채근담

소년은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 촌음(寸陰)이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연못의 봄풀이 꿈속에서 깨지 못해서 섬돌 앞의 오동나무가 벌써 가을 소리를 낸다. -주자


손님이 오지 않으면 집안이 저속해지고, 시서(詩書)를 가르치지 않으면 자손이 어리석어진다. -경행록


소크라테스는 제자들에게 과목마다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다고 했다. 이를테면 기하학이란 과목은 땅을 사고 팔고, 유산을 분배하고 일의 분량을 나누는 방법을 가르치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했다. 그는 어려운 학문에 정통했으나 그것들을 좋아하지는 않았다. 그의 말에 따르면 복잡한 학문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생활, 곧 도덕적 완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은 시간을 빼앗기 때문이다. -코세노폰


소인의 학문은 귀로 들어오고, 입으로 나간다. -순자

언젠가 날기를 배우려는 사람은 우선 서고, 걷고, 달리고, 오르고, 춤추는 것을 배워야 한다. -니체

배울 겨를이 없다고 하는 자는, 겨를이 있어도 배울 수가 없다. -회남자


식욕없는 식사는 건강에 해롭듯이, 의욕이 동반되지 않은 공부는 기억을 해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배운 사람은 벼와 같고, 배우지 않은 사람은 쑥과 같다. 벼와 같은 곡식이면 나라의 좋은 양식이고 세상의 큰 보배이다. 쑥과 같은 풀이면 밭가는 이가 싫어하고 김매는 이가 귀찮아한다. 만약 배우지 않으면 뒷날에 담을 마주한 듯 답답할 것이니 뉘우쳐도 그때는 이미 늙었다. -휘종황제


배운 사람은 항상 자기 속에 재산이 있다. -필래드라스


신학의 본질은 인간학이다. -포이에프바하


생물학의 원리와 사회학의 원리가 동일한 측면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도올 김용옥

아무리 작은 것도 이를 만들지 않으면 얻을 수 없고, 아무리 총명하더라도 배우지 않으면 깨닫지 못한다. 노력과 배움, 이것 없이는 인생을 밝힐 수 없다. -장자


아예 배우지 않느니 보다는 늦으나마 배우는 편이 낫다. -클레오 불르스

배움이 없는 자유는 언제나 위험하며 자유가 없는 배움은 언제나 헛된 일이다. -존 F. 케네디


엉터리로 배운 사람은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보다 훨씬 더 어리석다. -벤자민 프랭클린


역사는 현명하게 하고, 수학은 예민하게 하며, 이학은 심원하게 하며, 윤리학은 중후하게 한다. -베이컨


옛것을 익히고, 새 것을 배운다. -논어


널리 배우고 자세히 물으며 깊이 생각하고 분명히 분별하며 꾸준히 실천하라. -주자


널리 배워서 뜻을 도탑게 하며, 간절하게 묻되 가까운 것부터 잘 생각하면 인(仁)이 그 속에 있다. -공자


누가 가장 똑똑한 사람인가? 모든 경우, 모든 사물에서 무엇인가를 배울 줄 아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누가 굳센 사람인가? 자기 자신을 누를 수 있는 사람이 굳센 사람이다. 누가 가장 풍족한 사람인가? 자기 자신의 몫에 불만이 없이 만족하는 사람이 풍족한 사람이다. -탈무드

때맞춰 면학에 힘써라.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도잠

가장 유능한 사람은 가장 배우기 힘쓰는 사람이다. -괴테

배우는 길에 있어서는, 이제 그만하자고 끝을 맺을 때가 없는 것이다. 사람은 그 일생을 통하여 배워야 하고, 배우지 않으면 어두운 밤에 길을 걷는 사람처럼 길을 잃고 말 것이다. -태자


배우는 바가 적은 사람은 들에서 쟁기를 끄는 늙은 소처럼 살이 찔지라도 지혜는 늘지 않는다. -법구경

배움은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과 타인의 힘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 두 가지가 있다. 그러나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남의 힘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기본

 

배움은 젊음의 샘이다. 아무리 나이가 많이 들었더라도 배움을 멈추지 마라. -도교

 

배움을 소홀히 하는 자는 과거를 상실하고 미래도 없다. -에우리피테스

 

벌은 수많은 꽃에서 꿀을 딴다.

 

배움은 이와 같다.꿀벌이 꽃에서 꿀을 창조하듯 습득한 남의 지식을 기초로 새로운 자기 학문을 창조해야 한다. -베이컨


사람은 어질더라도 배우지 않으면 현명해지지 못한다. -공자

 

모르면 당하는 세상, 억울하면 배우는 수 밖에. 목적을 가지고 공부하라.
무엇인가를 알려고 배우는 자는 현명하다. 그러나 남에게 알려지려고 배우는 자는 어리석다. -동양격언


무엇인가 철저하게 알고 싶거든 누군가에게 그것을 가르쳐라.

 

바쁠 때, 자기 본성을 어지럽히지 않으려면 한가할 때에 심신을 맑게 길러야 하고, 죽을 때,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려면 모름지기 살아있을 때 사물의 참모습을 간파해야 할지니라. -채근담

 

배우기를 늘 다하니 못한 것같이 할 것이요. 오직 배운것을 잊지 않도록 하라. -명심보감

 

항상 무엇인가를 듣고, 항상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항상 무엇인가를 배운다. 이것이 인생의 참된 삶의 방식이다. 아무 것도 바라지 않고, 아무 것도 배우지 않는 사람은 살 자격이 없다. -아서 헬프스

 

황금이 상자에 가득 차 있다 해도 자식에게 경서 하나를 가르치는 것만 같지 못하고, 자식에게 천금을 물려준다 해도 기술 한 가지를 가르치는 것만 같지 못하다. -한서(漢書)


학문하는 자세의 첫째는 호기심 있어야 하고. 둘째는 자존심이 있어야 하며, 셋째는 고독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도올 김용옥

 

하루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이틀이 걸린다. 이틀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의해서는 나흘이 걸린다. 1년 공부하지 않으면, 그것을 되찾기 위해서는 2년 걸린다. -탈무드

 

배우는 자가 할 일은 나를 떠나는 것이다. 나를 떠난다는 것은 내 몸에 매이지 않는 것이다. -정법안장


사람이 고금(古今)을 알지 못한다면, 마치 말과 소에 옷을 입힌 것과 같다. -한문공


 

자기가 아는 것이 적음을 인식하기 위해서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 -몽테뉴


젊었을 때 배움을 소홀히 한 사람은 과거를 상실하고 미래에도 죽는다. -에우리피테스


사람이 배우지 않음은 재주 없이 하늘에 오르려는 것과 같다. 배워서 지혜가 원대하면 상서(祥瑞)로운 구름을 헤치고 푸른 하늘을 보며 높은 산에 올라가서 사해(四海)를 바라보는 것과 같다. -장자

 

세상에는 배울 것이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생의 의미와 사회에 유익이 없으면 모든 학문과 예술은 쓸모없게 될 뿐만 아니라 인생에 해만 끼치는 오락거리로 전락하게 됩니다. -톨스토이


소년 시절에 배워두면 장년 시절에 유용하고, 장년시절에 배워두면 늙어도 쇠하지 아니하며, 늙어서 배워두면 죽어서도 썩어 없어지지 않는다. -사토잇세이


사람이 태어나서 배우지 않으면, 어두운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강태공


자신이 속한 세상만 볼 줄 아는, 이렇다 저렇다 남에게 말할 줄은 알되 배울 줄은 모르는 인간이야말로 구제불능 아닌가. -유동범

책이 학문을 따를 지언정, 학문이 책을 따라서는 안 된다. -베이컨


처음 배울 때 자신에게 약간의 스트레스를 가한다면, 그 뒤에 모든 일은 쉽고 재미있게 해나갈 수 있다.
천장을 왼들, 뜻을 모르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 경을 많이 왼다 해도 뜻을 모르면 무슨 소용이 있으리. 한 뜻이라도 듣고 행하면 도를 얻는다. -불경


청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배움이다. 배워라, 배워라, 또 배워라. -레닌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공자

 

하루 품삯은 곧 나오나 일 년 농사는 가을에야 수확되듯이, 큰 이익은 늦게 얻어지고 공부는 오래 걸리니라. -원불교전서
학문과 예술만이 인간을 신성(神性)에까지 끌어올린다. -베토벤


배우는 자가 도저히 자기가 배울 수 없는 것을 배우려 한다. 쓸데없는 정력을 소모하고 있는 것이다. -장자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곧 어둡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곧 혼돈스럽다. -공자

 

학문은 사람된 소임을 배우는 것이다. -장재(張載) 


학문을 그만두면 안 된다. 쪽에서 나온 물감이 쪽보다 푸르고, 물에서 나온 얼음은 물보다 차갑다. -순자


'오늘 공부는 과연 성공적으로 치루었는가?' '더 배울 것은 없었는가?' '더 잘 할 수는 없었는가' '게으름을 피운 일은 없었는가?' -피타고라스


오늘 배우지 아니하고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말며, 올해 배우지 아니하고 내년이 있다고 말하지 말라. 날과 달은 흘러가서 세월은 나를 위해 늦추지 않는다. 아! 늙었도다. 이 누구의 허물인가. -주자




육체의 욕망, 교만, 욕심은 사람이 갖고 있는 세 가지 유혹이다. 이것 때문에 갖가지 불행이 인류의 무거운 짐이 되고 있다. 이 무서운 병을 고치는 방법은 오직 한 가지니 곧 수양( 修養 )이다. - F. 베이컨


일어나 앉아라. 잠을 자서 너희에게 무슨 이익이 있겠는가? 화살에 맞아 고통을 받는 이에게 잠이 웬 말인가? 일어나 앉아라. 평안을 얻기 위해 일념으로 배워라. -불경


일하는 사람은, 연구하는 사람은 사상을 품은 사람은 쓸데없는 말을 지껄이지 않으며 입을 다물고 실력을 기르는 학습에만 치중한다. -아인슈타인


잊어버리는 가운데에도 머리에 남는 게 쌓여서 크게 학문을 이룬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죽지는 않는다. -고승덕 변호사


어릴 때 배운 훌륭한 고전의 한 구절은 평생을 지배한다. -도올 김용옥

인간학은 우주학이다. -도올 김용옥

 


젊었을 때 우리들은 배우고, 나이 들고 나서 우리들을 이해한다. -에브라 에센 바하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하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옳고 그름을 알지 못한다. -예기


우리가 가장 잘 아는 것은 우습게도 이제까지 우리가 한번도 배우지 못했던 것들이다. -버브나르그

 

유능한 사람은 언제나 배우는 사람인 것이다. -괴테


젊었을 때 열심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후회한다. -주희

 

정신력을 집중해서 모든 것을 배우라. -벡스톤


조금 배운 것은 위험한 것이다. -알렉산더 포프


조금을 알기 위해서 많이 공부해야 한다. -몽테스키외


주의는 천재를 만든다. 학문, 사상, 과학은 모두 주의에 기틀을 둔다. -월 모트


집이 만약 가난하더라도 가난으로 인하여 배움을 폐해선 안 된다. 집이 만약 부유하더라도 부유한 것을 믿고 배움을 게을리해선 안 된다. 가난한 자가 만약 부지런히 배운다면 출세를 할 수 있고, 부유한 자가 만약 부지런히 배운다면 이름이 빛날 것이다. 오직 배운 자가 현달(顯達)한 것을 보았으며, 배운 사람으로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보지 못했다. 배움이란 곧 몸의 보배요, 배운 사람이란 또한 세상의 보배이다. 그러므로 배우면 군자가 되고, 배우지 않으면 소인이 된다. 뒷날에 배우는 자는 마땅히 저마다 힘쓸 것이다. -주문공


젊은 시절은 다시 오지 않고, 하루에 새벽이 두 번 있지 않다. 때가 되면 마땅히 학문에 힘쓸지니,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도연명


젊을 때에 배움을 소홀히 한 사람은 과거를 상실하고 미래에도 죽는다. -에우리피테스


학문을 닦는 자는 정신을 가다듬고 한 곳으로 뜻을 모아야 할 것이다.

만일 덕을 닦는다면서 뜻을 사업이라든가 공적 또는 명예에만 둔다면 반드시

참된 조예(造詣, 깊은 지식)를 지니지 못할 것이며, 글을 읽음에도 시(詩)와 부(賻)나

읊조리는데 흥을 붙인다면 결코 깊은 마음을 체득하지 못할 것이다. -채근담


학문을 아는 자는 이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학문을 좋아하는 자는 이를 즐기는 자만 못하다. -공자


학문을 이용한다는 것은 학문을 떠나서의 한 걸음 높은 지혜이다.

덕성을 함양하고 그런 다음 때때로 야외로 나가

심신을 단련한다면 학문의 진보가 있을 것이다. -김인후


학문하지 않으면 빨리 쇠하게 된다. 학문에는 끝이 없다. 학문에 충성된 자는 노쇠하지 않는다. -근사록


학문의 길에는 방법이 따로 없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길을 가는 사람이라도 잡고 물어야 한다. 또한 비록 종이라도 나보다 글자 하나라도 많이 알고 있으면 그에게 배워야 한다. -박지원


학문의 길에 있어서는 처음의 길을 여는 것이 어려우며, 스승의 설을 이어받기란 쉬운 일이다. -48권전


학문의 최대의 적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유혹이다. -처칠


학문이라는 것은 영구히 계속해서 닦아야 하는 것이다. -순자


학문이란 오랜 기간 동안 고금(古今)의 인류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루소


한번 공부하는 습관을 붙이기만 하면 공부를 하지 않고서는 못 배기게 되는 법이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공부에 걸려 있는데, 그것은 학문에 의하여

자신을 낫게 만들 수가 있는 것이다. -루이 빠소뜰

 

학문과 종교는 완전히 융화하지만, 학문과 믿음은 철저히 불화 속에 빠져 있다. -칼릴 지브란


학문은 결국은 실천하는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순자


학문은 몸의 보석과도 같으며, 학문하는 자는 세상의 보배와도 같다. -명심보감


학문은 생각하는 것을 기초에 둔다. -주희


학문은 넓이를 귀히 여기지 않고, 옳음을 존귀히 여길 뿐이다. -양시(楊時)


항상 사람들은 '옛 사람을 연구하라'라고 말한다. 그런데 그것은

'현실 세계에 주의하고 그것을 표현하도록 힘써라!'라는 말과 다를 바가 없다.

왜냐하면 옛 사람도 그들의 생존 중에 그렇게 한 것이므로. -괴테


현자가 어리석은 자에게서 배우는 것이, 어리석은 자가 현자에게서 배우는 것보다 많다. -몽테뉴


하버드대학 도서관 30훈

1. 지금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룬다.

2.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갈망하던 내일이다.

3.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다.

4.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5. 공부할 때의 고통은 잠깐이지만 못 배운 고통은 평생이다.

6. 공부는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노력이 부족한 것이다.

7. 행복은 성적순이 아닐지 몰라도 성공은 성적순이다.

8.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그러나  인생의 전부도 아닌

     공부 하나도 정복하지 못한다면 과연 무슨 일을 할 수 있겠는가?

9. 피할 수 없는 고통은 즐겨라.

10. 남보다 더 일찍 더 부지런히 노력해야 성공을 맛 볼 수 있다.

11. 성공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노력에서 비롯된다.

12. 시간은 간다.

13. 지금 흘린 침은 내일 흘릴 눈물이 된다.

14. 개같이 공부해서 정승같이 놀자.

15. 최고를 추구하라. 최대한 노력하라. 그리고 최초에는

     최고를 위한 최대의 노력을 위해 기도하라.

16. 미래에 투자하는 사람은 현실에 충실한 사람이다.

17. 학벌이 돈이다.

18. 오늘 보낸 하루는 내일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19. 지금 이 순간에도 적들의 책장은 넘어가고 있다.

20. no pains no gains 고통이 없으면 얻는 것도 없다.

21. 꿈이 바로 앞에 있는데, 당신은 왜 팔을 뻗지 않는가?

22. 눈이 감기는가? 그럼 미래를 향한 눈도 감긴다.

23. 졸지 말고 자라.

24. 성적은 투자한 시간의 절대량에 비례한다.

25. 가장 위대한 일은 남들이 자고 있을 때 이뤄진다.

26. 지금 헛되이 보내는 이 시간이 시험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얼마나 절실하게 느껴지겠는가?

27. 불가능이란 노력하지 않는 자의 변명이다.

28. 노력의 대가는 이유 없이 사라지지 않는다.

29.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30. 한 시간 더 공부하면 마누라 얼굴이 바뀐다.


더보기

공부, 관한, 명언, 격언, 시, 장자, 한문, 과목, 글자, 세상, 좋아, 격어, 좋은, 구절, 조언, 금언, 논어, 사람, 배움

댓글